메타버스

국내 3대 메타버스(제페토, 로블록스, 이프랜드) 비교

메타포럼 2021. 9. 11. 20:32

2018년 네이버에서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(zepeto)가 이미 전 세계 2억 명의 회원수를 확보하고 있다. 이 뒤를 이어 현재 에스케이텔레콤에서는 지난 8월 자체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(ifland)를 전 세계 80여 개국에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하였다.

 

국내에 이미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3대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보았다.

구      분 이프랜드 제페토 로블록스
운영주체 SKT 네어버Z 로블록스 코퍼레이션
특      징 20대, 30대, 직장인들의 회의, 행사, 이벤트에 주력 10대를 주대상으로 한 아바타 가상체험 게임매니아가 주 고객
보유회원수 50만 명
(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수)
2억 명 이상
(80%가 청소년)
1억 5천만 명 이상
(미국 초등학생 60%가 이용)
최대 동시입장 인원수 131명 10명 서버당 300명
장      점 초보자의 손쉬운 접근성 구찌, 나이키, 컨버스, 디즈니,  푸시버튼 입점 미국 초딩의 놀이터로 불림.
전용화폐 출시 준비중 젬(zem) 로벅스(robux)

 

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뉴틸 2.0의 일환으로 2025년까지 46조를 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, 구글도 수 십조 원을 투입하는 등 전 세계가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.